Ⅰ. 서론
피터브룩 소개 (Peter Stephen Brook. 1925~)
피터브룩은 현존하는 가장 위대한 현대연극의 급진적 정신의 표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60년 이상 된 무대 경력을 통해 브룩은 스타니슬라브스키, 크레이그, 메이어홀드, 아르토 혹은 그로토프스키 같은 현대연극의 개척자들 못지 않게 연극 예술계
1. 왜곡된 아방가르드
특정 문화예술현상을 지칭하지 않더라도 '아방가르드'라는 단어는 왜곡된 사회적 의미를 부여받아 일상에서 종종 사용되어진다. '연극적이다' 라는 문장이 '거짓 같은'의 부정적인 사회적 의미를 지니듯, '아방가르드'라는 단어 또한 '애매모호하기 짝이 없는' 혹은 '알아들을 수
전략적 포지셔닝
경영의 기능적 요소로서, 전략(예를 들면 기업 전략, 전략 경영)은 고위경영진의 관점을 드러내고
있다. 군사용어에 기원을 둔 말들(예를 들어, ‘비즈니스(사업, business)는 전쟁이다’라는 관용표현, 그리고 고임금자를 나타내는 웅가, 웅가, 웅가라는 특정계층의 용어)은 무수히 많
피터브룩은 “배우는 물고기인데 관객이라는 물을 만났을 때 물고기의 특성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다. 또한 물의 양이 얼마인지에 따라 특성의 표현도 조절 된다”라고 하면서 공연에 있어서 행위자와 관객의 상호관계를 잘 설명하고 있다.
공연에 있어서 행위자의 궁극적 목적은 작품을 완성하여 관
템페스트와 리어왕 비교
1. 연출가 소개
템페스트
연출가: 데클란 도넬란
데클란 도넬란은 영국 연출가로 피터브룩(88), 트레버 넌(73)의 계보를 잇는 21세기 영국의 최고의 연출가로 손꼽힌다. 도넬란은 무엇보다 고전의 재발견에 헌신한 연출가다. 특히, 50여편의 연출작 가운데 16편이 셰익스피어의 작
피터브룩, 톰 오호건과 같은 현대 연출가 등등
다음과 같은 경향을 나타내었다.
대규모의 호화스러운 공연
고전이나 우리에게 친숙한 작품들의 새로운 해석
구경거리와 감각적 효과를 강조
극작품의 언어적 특성을 덜 강조
예상 가능한 작품 해석보다는 좀 특이한 해석
무대를 거실처럼 보이게 하기보
브룩베스트먼트의 피터 잔코브스키 공동 최고투자책임자(CIO)는 ‘맥도날드는 재료 공급업체들에게 압력을 넣을 수 있을 만큼 거대하다’고 설명” (아시아경제 2011.1.25)
공급자의 수가 적고 구매자(이 예에서 맥도날드)의 규모가 큼
-> 공급자 협상력 약함
대부분의 소비자는 특정 브랜드를 특
아니다. 브레히트의 작가로서 그리고 트레이너로서의 일관된 계획은 일상을 혼돈 시켰으며 필요성에 대해 의문하게 만들었다. 암시적으로 그는 충분한 호기심으로 공동제작에 있어서는 신뢰할 수 있는 배우가 되었다. 이것으로 파업중인 피터브룩은 거의 강제적으로 베르린 앙상블에 초대되었다.
피터브룩은 교감의 길을 찾기 위하여 트럭을 타고 다니며 아무 곳에서나 공연하기도 했다. 그가 늘 선호하는 장소는 산꼭대기의 폐허가 된 성(城)이나 바닷가, 채석장 같은 곳이었다. 부득이 기존의 극장에서 공연할 경우, 객석 쪽으로 무대를 연장하고 흙을 깔거나 물웅덩이를 파서 자연 공간을 만드
피터브룩 등과 더불어 세계 실험극 운동을 주도하는 한 연극인으로 굳건히 자리를 잡았다. 1982년부터는 독특한 ‘토가 연극제(Toga Festival)를 주최하면서 일본의 한 변두리 촌락을 가장 모험적인 연극 활동이 일어나는 예술촌으로 만들기도 했다. 시즈오카현 무대예술센터의 예술 총감독을 1995년부터 200